2020/10 14

필터된 셀값의 합/평균/곱/최대/최소 SUBTOTAL

필터링 된 data의 합계 구하기 1. 기본 함수 익히기 2. 필터된 부분의 값만 계산하기 (SUBTOTAL) ㄴ 합계 (숨기기와의 차이점) ㄴ 엑셀표 윗쪽에 자동계산 합 넣기 ㄴ 평균/곱하기/최대/최소/숫자셀개수/비어있지않은셀개수 안녕하세요 Excelcopycat입니다. 오늘은 또 다른 더하기 기능을 알아보려해요. 일할 때 상사가 data에서 이거랑 저거랑 합계는 얼마야? 저거랑 그거는? 이렇게 물어볼 때 없나요? 이걸 다 SUMIF로 준비할 수 없는 상황이고 잠깐만 필요한거라면 표에 필터를 걸고 SUBTOTAL을 사용해보세요. 원하는 항목만 필터링하면 그것들의 합/평균/곱 등의 바로 계산되어 진답니다. 1. 기본 함수 익히기 SUBTOTAL로 계산할 수 있는 것들은 아래와 같아요. 평균, 숫자개수, ..

Excel_Functions 2020.10.28

일정간격 띄엄띄엄 떨어진 셀값 가져오기/합계

일정 간격으로 떨어진 값을 간격 없이 가져오기 1. OFFSET / COLUMN 기본 개념 2. 일정하게 띄어진 셀 값들 가져오기 3. 활용 : 띄엄띄엄 떨어진 셀들의 합계 가져오기 안녕하세요 Excelcopycat입니다. 오늘도 엑셀 노가다를 해결해줄 또 다른 수식을 알아보려해요. 시트에서 년간 정보를 관리한다면 특정 값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나열되어 있을거예요. 그런 자료들 중에 한가지만 다른 시트로 요약을 한다면...보통은 아래처럼 각각의 셀에 =가져올값셀클릭 을 하죠. 맞는 방법이예요. 다만 데이터가 많으면 시간도 걸리고, 시트 왔다 갔다 정신도 없고, 실수도 할 수 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간단하게 일정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셀들의 값을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반대의 경우를 찾으신다면,..

실무 적용 2020.10.26

사라진 A열을 찾아라 (A열 안 보임-숨기기취소)

숨겨진 A열/1행 숨기기 취소하기 1. 숨기기 취소 2. 열 너비 / 행 높이 늘리기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혹시 A열이 숨겨져서 당황하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A열에 주요 특이사항 등을 적어둔 파일이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A열이 사라진거예요. 그 당시에는 숨기기 취소는 알고 있었지만 그걸로는 해결이 안되어서 정말 난감했던 적이 있었어요. 상사는 자료 가져오라 하시는데 필요한 자료가 안 보이니까 일은 안되고 정말... ㅜㅜ 그래서 그 때 알게된 숨겨진 A열 찾는 방법을 공유하려 합니다.1. 숨기기 취소숨겨진 열이나 행을 다시 보이게 하는 것예요. 예를 들어 열번호가 A B C E 가 보이면 D열이 숨겨져 있는 것이고, C열과 E열을 드래그로 선택한 뒤에 마우스 우클릭, 숨기기 취소(U)를 클릭해 주시면..

실무 적용 2020.10.22

주간보고 월간보고 쉽게하는 방법

주간/월간 보고서 빠르게 작성하기 1. 정기보고서 작성시 어려움 ㄴ 한 주가 월말에 걸린 경우 2. 해결방법 ㄴ RAW DATA를 정리하라 ㄴ MONTH 함수, WEEKNUM 함수, SUMIF 함수의 조합1. 정기보고서 작성시 어려움회사 생활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는데 제 상사가 일감을 하나 주었어요. 지난 한 주간 생산 관련 데이타 보고서를 매주 월요일에 제출하라는.... 그리고 월 초에는 지난 달의 생산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뭐 일일 data들을 주간으로 종합하고 월 단위로 종합하는 일이었죠. 상사가 그 일을 주면서 이러더라고요. 뭐, 어려운 일은 아니야, 일일 data를 1주일 단위로 종합하면 주간 보고서고, 그 주간보고 4개를 모으면 월간 보고야. 함 해봐."네 알겠습니다" 그러고 시작했죠. ..

실무 적용 2020.10.21

두조건 이상 (여러조건) 만족 합계 SUMIFS

한개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들의 합 SUMIFS 1. 기본 사용법 2. 활용 예시 ㄴ Raw data에서 요약표 만들기 ㄴ 월간 품목별 수량 합계 (MONTH, 기간별합계, 피벗테이블)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항목들의 합계를 구하는 SUMIF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MIF와 개념은 같아요. 범위내에 이거랑 같은 또는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들을 더해라. 다른 점은 함수 안에 넣는 정보의 순서랑, 조건을 여러 개 넣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럼 시작하겠습니다.1. 기본 사용법SUMIFS는 더하려는 항목이 한개 이상일 때 쓰입니다. SUMIF는 한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들의 합이었죠? SUMIFS는 조건 한 개여도 되고 여러 개여도 됩니다. 아래 예시처럼 A에 해당하고 X에도 해당하는..

Excel_Functions 2020.10.19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성공 후기

구글 검색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성공기 1. 사이트맵 등록 /rss /sitemap.xml /attachment 2. 주소설정 : 숫자냐! 문자냐! 3. HTML 사이에 있으면 문제 안 된다는 분들도 계신데...사실 저도 상식적으로 그럴 것 같은데 구글에게 잘 보이고 싶은 심정으로 아래에 바로 붙였습니다. ㅋ 그리고 이거는 그냥 태크가 뭔지 설명하는 거라 의미 없을 것 같은데 아무튼 쓰라신 분 있어서 적었습니다.

검색최적화 2020.10.16

사칙연산 +-*/ (음수/괄호/제곱/분수)

엑셀에서 사칙연산 하기 1단계: 기본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2단계: 사칙 혼합 (괄호 사용) 3단계: 거듭제곱 ^의 기능 (천단위,만단위,백만단위,억단위 등) 4단계: 분수 5단계: 전부 믹스 수학시간에 사칙연산 순서 기억하시나요? 저는 괄호부터 계산하고 그 다음에 곱하기, 나누기를 먼저 해야하는 정도가 기억납니다. 오늘은 학교에서 보았던 사칙연산을 엑셀에서 해볼게요. 1,2단계만 보시면 회사에서 일반적인 계산은 무난하게 하실거고요. 3단계 거듭제곱은 회사 금액 단위 변환할 때 실수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까 꼭 봐주세요. 4~5단계는 분수랑 종합 계산 파트입니다. 필요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 올립니다.시작하기 전에 멋진 예제와 설명을 포스팅하신 "봄이좋곤"님께 감사 드립니다. 사칙연산(덧셈,..

Excel_Functions 2020.10.14

항목별 날짜별 가로항목 시간대별 합계 조건만족더하기 SUMIF

조건에 맞는 값 더하기 SUMIF 1. 기본 사용법 2. 예시 항목별 합계 (계획/실적, 부품소요량) 날짜별 합계 (특정일자 및 이전/이후) 가로 항목 합계 시간대별 합계 3. 한계점 및 해결책 안녕하세요. Excelcopycat 입니다. 인원별 판매량, 일자별 생산량 등 조건이나 특정 항목에 맞는 것들의 합계를 구하는 일이 많습니다. "조건에 맞는 범위의 합" 입니다.[관련글]2020/10/21 - [실무 적용] - 주간보고 월간보고 쉽게하는 방법 2020/10/19 - [Excel_Functions] - 두조건 이상 (여러조건) 만족 합계 SUMIFS2020/11/23 - [Excel_Functions] - 여러 열에 있는 특정 항목의 합계 평균 최대 최소 개수1. SUMIF 기본 사용법범위에서 특정..

Excel_Functions 2020.10.12

숫자문자 섞인 셀에서 숫자만 더하기 (바꾸기/서식/배열합계)

숫자문자가 섞인 셀의 문자 제거 후 숫자의 합계 1. 문자 포함 셀의 SUM 오류 셀내 문자포함, 범위내 문자 포함 2. 해결 방법 * 바꾸기 (사용자 지정 서식) * * 배열 함수 * 빈칸이면 0으로 표현하라 IF(셀="",0) 문자 지울 때 SUBSTITUTE 텍스트 숫자를 숫자 형식으로 VALUE 배열 합계 {=SUM(VALUE(IF(범위="",0,SUBSTITUTE(범위,"문자",""))))}안녕하세요. Excelcopycat 입니다.문자와 숫자가 섞인 Data를 정리할 때 매우 유용한 기술과 함수를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앞으로 보실 바꾸기와 사용자지정은 수 많은 노가다를 한번에 풀어버리는 핵심 기능입니다. 배열 함수 부분은 시간 되실 때 천천히 읽어보세요. 함수 응용하시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실무 적용 2020.10.10

빼기 (SUM과함께/일정값/날짜/시간)

- 빼기 1. - 기호 기본 사용법 2. SUM과 함께 수식 간단 정리 3. 선택 셀/범위에 일정 값 줄이기 (선택하여 붙여넣기) 4. 날짜 및 시간 빼기 5. 오류 해결책 (텍스트 형식 숫자) ㄴ 빈 셀 복사하여 선택하여 붙여넣기 (값&더하기) ㄴ IMSUB 함수 안녕하세요. 엑셀 자기계발 하시고 계시네요. 발전하는 여러분, 멋지십니다.1. 빼기 (-) 기본 사용법더하기는 +기호로도 하고 SUM이란 함수로도 할 수 있죠. 근데 빼기는 특별한 함수가 없어요. 제 추측에 빼기 함수가 없는 이유는 뺄값들을 SUM으로 묶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2. SUM과 함께 빼기 수식 간단 정리"를 참조해 주세요. 사실 IMSUB 이라는 함수가 있긴 있는데 이것은 복소수(실수+허수) 빼기에 사용하는 것이고, ..

Excel_Functions 2020.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