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적용

사라진 A열을 찾아라 (A열 안 보임-숨기기취소)

excelcopycat 2020. 10. 22. 20:07

숨겨진 A열/1행 숨기기 취소하기
1. 숨기기 취소
2. 열 너비 / 행 높이 늘리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혹시 A열이 숨겨져서 당황하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A열에 주요 특이사항 등을 적어둔 파일이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A열이 사라진거예요. 그 당시에는 숨기기 취소는 알고 있었지만 그걸로는 해결이 안되어서 정말 난감했던 적이 있었어요. 상사는 자료 가져오라 하시는데 필요한 자료가 안 보이니까 일은 안되고 정말... ㅜㅜ
그래서 그 때 알게된 숨겨진 A열 찾는 방법을 공유하려 합니다.

숨기기취소 예제.xlsx

1. 숨기기 취소

숨겨진 열이나 행을 다시 보이게 하는 것예요. 예를 들어 열번호가 A B C E 가 보이면 D열이 숨겨져 있는 것이고, C열과 E열을 드래그로 선택한 뒤에 마우스 우클릭, 숨기기 취소(U)를 클릭해 주시면 되요. 그러면 숨겨져 있던 D열이 짠~하고 나타납니다.

이제는 A열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D가 숨겨져 있을 때는 C와 E열을 드래그로 선택해서 숨기기 취소를 했는데 A열이 숨겨진 경우는 드래그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그림처럼 엑셀시트의 모서리 부분을 클릭해서 B열까지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그래그 하면 A열을 포함한 모든 숨겨져 있는 열이 나타나게 됩니다. 딱 A열만 숨기기 취소하고 싶으시면  B열부터 시작해서 모서리 쪽으로 드래그 하셔야 해요. 이점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회색으로 변한 시트 부위나 B열 이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숨기기 취소(U)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단, 드래그를 시작했던 모서리부위에서 우클릭하면 숨기기 취소 버튼이 안 나오니 이점 주의해 주세요.

이렇게 숨기기 취소(U) 버튼을 누르면 숨겨져 있던 A열이 나타납니다.

1행의 숨기기 취소도 방법은 같아요. 모서리 클릭 후 2행까지 아래로 드래그 하기.
회색으로 변형된 시트 또는 2행 번호 위에서 우클릭 (모서리 위 아님)
숨기기 취소(U) 버튼 클릭.
그러면 아래처럼 숨겨져 있던 A열과 1행이 보여집니다.


2. 열 너비 / 행 높이 늘리기

1번과 같은 방법으로만 해결 안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저도 이런 케이스에 걸려서 고생 좀 했었죠. A열이 안 보이는데 숨기기 취소해도 취소가 안 되는 경우입니다.

원인을 말씀 드리면 열의 너비나 행의 높이가 0으로 된 경우예요. 가끔은 너비가 0이더라도 숨기기 취소가 먹히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안 되는 경우도 있어요. 위에 첨부한 파일의 "너비" 시트 한번 시도해 보세요.

그래서 이러한 경우는 숨기기 취소가 아니라 너비나 높이를 늘려줘야 해요. 너비가 0이래서 안 보이는 거지 숨겨진건 아니잖아요. 흠... 좀 말장난 같나요? ㅋㅋ

위 예시를 보시면 A열이 없죠. 숨기기 취소도 안 통해요.
그런데 시트의 모서리 부분과 B열의 경계선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커서가 ←ll→ 이렇게 바뀌어요. 그 때 클릭을 하면 너비 치수가 나오는데...0.00이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숨겨져 있진 않았어요.

커서 모양이 바뀌었을 때 클릭하시고 오른쪽으로 원하시는 만큼 드래그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A열이 슬금슬금 기어나옵니다.

아래는 다 기어나온 상태...


정말 허무하더라고요. 이거 때문에 그 고생을 하고, 상사한테는 자료 안 가져온다고 혼나고...
누가 A열을 저렇게 좁게 만들어서 나를 힘들게 하나....근데 나중에 생각해보니까 제가 빨리 빨리 한다고 마우스 막 쓰다가 실수로 A열 너비 줄여버린거 같더라고요 ㅋㅋㅋ

아무튼 이 글 적으면서 또 한번 옛날 생각나서 웃어봅니다. ㅎㅎ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